마음챙김사진관

매화와 벚꽃을 구분하려면

통합인문치유자 2023. 4. 3. 09:33

매화(위) 와 벚꽃(아래)

매화와 벚꽃은 매우 닮아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알기 어렵습니다. 전에는 꽃피는 시기로 구분했지만 여의치 않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매화가 지고 난 뒤에 벚꽃이 피었지만 이제는 거의 같은 시기에 피고 지니 그 구분법은 구식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구분법은 꽃자루의 길이입니다. 매화는 꽃자루가 짧아 가지에 거의 붙어 있습니다. 하지만 벚꽃의 꽃자루는 1~2cm로 길게 되어 있지요. 긴 꽃자루로 인해 벚꽃은 바람에 쉽게 흩날립니다.

꽃 모양으로도 두 꽃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매화의 꽃잎은 매끈한 둥근 모양이라면 벚꽃은 잎 끝이 살짝 파여 있는 점이 다릅니다. 꽃술의 모양도 차이가 있는데, 매화는 꽃술이 길고 풍성한 데 비해 벚꽃은 꽃술이 짧아 잎 밖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요.  

매화는 흰색, 연분홍, 분홍, 노랑, 붉은색 등 다양한 색상의 꽃을 자랑합니다. 그에 비해 벚꽃은 흰색과 연분홍 두 가지색이 주를 이룹니다. 매화가 한 곳에 1~2송이의 꽃이 피는 반면, 벚꽃은 보통 5~6송이의 꽃이 모여 핍니다. 자연히 매화보다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매화와 벚꽃은 나무의 껍질을 봐도 차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매화나무는 벚나무에 비해 작고 껍질은 거칠고 어두운 색을 띱니다. 그러나 벚나무 껍질은 매끈하고 색이 밝은 편이지요.

또 다른 구분법은 향입니다. 매화는 은은하면서 달콤한, 아스라한 향기가 나지만 벚꽃은 아무런 향도 맡을 수 없습니다. 저에겐 이 구분법이 기중 쉽고 편합니다. 매화 향을 좋아하여 취하는 버릇 때문일까요?

#매화
#벚꽃
#구분법
#mindful_photography
#한주의시작_오늘도_마음챙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