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독서_독서명상

만트라를 외거나 노래할 때

통합인문치유자 2024. 2. 20. 10:29


2월 20일
티베트 불교에서 매우 중요하게 활용하는 명상 기법이 ‘만트라(mantra, 주문(呪文), 우주의 힘이나 붓다들의 축복을 담은, 힘이 실려 있는 음절 또는 음절들. 때로는 붓다의 이름을 외는 것으로 만트라를 삼기도 한다)’를 외는 소리에 마음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만트라의 정의는 “그로써 마음을 지키는 것”이다. 온갖 좋지 않은 것들로부터 마음을 지켜주는 것, 또는 당신의 복잡하고 변덕스런 생각들로부터 당신을 지켜주는 것이 만트라다.
신경이 날카롭게 곤두섰을 때,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어지러울 때 만트라를 외거나 노래하면 마음이 평안한 상태로 바뀔 수 있다.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한 것일까? 만트라는 소리의 본질이고, 소리의 형태를 띠고 있는 ‘진실(the Truth)이다. 음절마다 영적인 힘이 스며들어 있고 심오한 진실이 담겨 있다. 모든 붓다들의 복된 말씀이 만트라를 통하여 울려 나온다. 만트라를 외거나 노래하는 동안 몸의 미묘한 채널을 통해서 흐르는 숨기운을 타고 마음이 함께 흐르며 채널들을 깨끗하게 해준다고도 한다.
만트라를 외거나 노래할 때 당신은 당신의 숨기운
을 만트라의 기운에 내어 맡기고 그렇게 해서 당신의 마음과 몸에 곧장 신선한 기운을 불어넣는 것이다.  

#소갈린포체_삶과죽음에관한매일묵상
#만트라
#오늘도_마음챙김
#명상인류로살아가기